1. 학부 장기 발전 계획
외부환경 및 내부현황 분석 결과와 대학의 교육이념, 교육목표, 핵심가치,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학부 인재상, 비전, 교육목표 설정
대학 이념 | 교육이념 |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인재 양성 |
교육목표 |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발전을 선도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교육목표로 함 | |
핵심가치 | 개척(開拓) | |
인재상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과 상생의 개척인 | |
핵심역량 | 의사소통, 시민정신, 창의융합, 문제해결, 도전정신. 자기관리 | |
대학 비전체계 | 비전 | 미래를 개척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대학, 경상국립대학교 |
목표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공유와 상생으로 지역을 혁신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 | |
Key word | 개척, 혁신, 역량, 지역 및 국가, 학문 발전, 기여, 상생 |
학부 교육목표 Key word | 지역 공동체, 자기개발, 개척, 진취 |
학부 교육목표 | 지역 공동체를 바탕으로 자기를 개발하고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진취적인 회계세무인 양성 |
2. 인재상 및 교육목표
대학인재상 |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과 상생의 개척인 | ||
대학 교육목표 |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학문의 발전을 선도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 | ||
대학 | 경영대학 | 학부 | 회계세무학부 |
학과 인재상 | 혁신과 상생의 개척정신을 가진 회계세무인 혁신인 상생인 도전인 | ||
학과 교육목표 | 지역 공동체를 바탕으로 자기를 개발하고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
3. 전공역량
대학의 인재상과 연계하여 학부 인재상을 ‘혁신과 상생의 개척정신을 가치 회계세계인’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세부적인 인재상의 모습을 ‘혁신인’, ‘상생인’, ‘도전인’으로 설정
회계세무학부의 인재상, 전공역량과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과의 연계성은 다음과 같음
회계세무학부 | 대학 | |||||
인재상 | 전공역량 | 하위역량 | 핵심역량 | 인재상 | ||
혁신과 상생의 개척정신을 가진 세무회계인 | 혁신인 | 혁신 역량 (창의융합) (문제해결) | ↔ | 유연한 사고 통합적 사고 | 창의융합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과 상생의 개척인 |
능동적 탐구 합리적 의사결정 | 문제해결 | |||||
상생인 | 상생 역량 (세계시민) (의사소통) | ↔ | 공동체 글로벌 | 시민정신 | ||
전달과 표현 공감과 협력 | 의사소통 | |||||
도전인 | 도전 역량 (자기개발) (도전정신) | ↔ | 자기개발 | 자기관리 | ||
능동적 탐구 합리적 의사결정 | 도전정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