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이란 우리가 실생활에서 경험하는 경제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통해 경제의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문제의 해결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한 사회가 그 물적, 인적 자원을 동원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그것이 구성원들에게 최종적으로 향유되기까지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 곧 경제성장·실업·빈곤·환경오염·인플레이션 등이 경제학의 대상이다.
이상의 문제들은 일반화를 통해 법칙적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경제란 결국 주어진 역사적·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람들의 관계를 통해 전개되는 과정이므로 경제문제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와 사회, 그리고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경제분석을 위한 도구(통계 등)를 습득하며, ▲경제과정의 바탕이 되는 역사·사회·인간에 대한 통찰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오늘날 경제는 모든 사회현상의 근간이 되는 만큼, 경상국립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각종 금융기관과 기업체는 물론, 학계, 언론계, 공공부문 전반에 걸쳐 다방면으로 진출해 활약하고 있다.
우리 학과는 다음과 같은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며, 신입생의 선발에서도 아래와 같이 성장하고자 하는 열정과 자질을 가진 학생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