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GNU Today

혁신을 이끄는 국가거점국립대학의 리더

GNU PEOPLE

㈜눌라바이오, 어니스트벤처스 투자 유치 성공

  • 부서명대외협력과
  • 등록일 2024.06.04
  • 조회수 410

김재연 교수(눌라바이오 대표)


㈜눌라바이오, 어니스트벤처스 투자 유치 성공

▸2023 경상국립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기업 수행 성과

▸“차세대 작물유전자교정작물 시장의 선도 플레이어로 성장 기대”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김재연 교수와 졸업생이 주축이 된 주식회사 눌라바이오(대표 김재연, http://nullabio.com)는 창업 직후 확보한 기술보증기금의 조건부신주인수계약(SAFE) 투자에 이어 이번에는 상주-어니스트벤처스 투자조합(어니스트벤처스(유))으로부터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어니스트벤처스는 서울 소재 투자전문회사로, 현재 16개 투자조합을 통해 조성된 약 2587억 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로 눌라바이오는 연구 및 개발 활동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되었다.


눌라바이오는 경상국립대 식물생명공학연구소에서 설립된 1호 연구원 창업기업으로 유전자가위를 사용한 작물정밀육종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재연 대표는 신육종혁신기술연구회를 창립하고 초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혁신적인 연구를 통해 작물유전자교정 분야에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눌라바이오는 창업과 동시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산업육성사업에 선정되는 등 빠르게 연구개발능력을 인정받았으며, 작년에는 창업중심대학 초기기업 프로그램을 수행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였고 국내외 여러 국가에 다수의 작물유전자교정 관련 특허를 출원하였다. 현재 회사의 주요 타깃 작물로는 토마토, 대마, 잔디 등이 있으며,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인 대표적인 제품은 다음과 같다.


1. 유전자교정 서비스: 애기장대와 토마토의 유전자 발현 및 교정을 위한 형질전환 서비스 제공. 특히 정밀유전자가위를 이용한 세계 최초의 애기장대 및 토마토 단백질 표지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건강기능성 및 기후변화 대응 강화 토마토: 혈압을 낮추는 GABA가 고함유된 토마토, 항암 성분인 라이코펜(Lycopene)의 체내 흡수가 증강된 토마토, 항산화·항노화 및 눈 건강 성분이 강화된 토마토, 식물병·고온·저온 및 가뭄 저항성 등 기후변화 대응 토마토 개발


3. THC-free 헴프종자: 대마의 향정신물질 합성을 제거한 THC-free CBD 및 CBG 고함유 헴프종자 개발


4. 저 투입 기후변화대응 환경친화성 잔디: 식물병, 제초제, 고온, 저온 및 가뭄 저항성 등 기후변화 대응 잔디 개발


김재연 대표는 “눌라바이오는 농작물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우리의 목표는 유전자 교정 기술을 통해 더 건강하고 안전한 작물을 개발함으로써, 인류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재연 대표는 “눌라바이오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더욱 혁신적인 연구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작물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사회를 꿈꾸며, 신기능 고부가 농작물 개발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나갈 눌라바이오를 응원해주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투자를 결정한 어니스트벤처스 담당자는 “눌라바이오는 차세대 작물유전자교정 기술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농생명그린바이오시장의 선도 플레이어로  미래 성장성이 매우 기대되는 기업이다.”라고 투자한 이유를 밝혔다.


김재연 대표와 작물유전자교정 전문가 정진희 박사가 이끄는 눌라바이오 연구개발팀은 Non-GMO 유전자교정 전달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표적유전자의 서열을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차별화된 차세대 작물유전체교정 기술로 글로벌 최초 모델작물 개발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이 기술을 통해 후속 제품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 눌라바이오

① 눌라바이오는 경상국립대 김재연 교수가 설립한 작물유전자교정플랫폼 기업으로 연구자들을 위한 주문연구서비스 외에도 고객의 건강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유전자교정작물을 개발하고 있다. 

② 눌라바이오는 차별화된 유전자에 표지를 붙이는 작물개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였고 단순 CRISPR/Cas 유전자가위 기술을 넘어 차세대 유전자교정기술(카피/붙이기 기술) 등 글로벌 Top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③ 또한 눌라바이오는 조직배양 없는 유전자교정기술, Non-GMO 유전자교정 전달기술, 표적유전자 무작위 돌연변이 기술 등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④ 새로운 가치를 갖는 작물기반 신산업 창출 글로벌 리더 눌라바이오는 더 안전하고 더 건강하게 지속 가능한 행복사회를 꿈꾼다.


▣ 기술 설명

① 유전자교정기술

2020년 노벨상을 배출한 유전자가위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의 유전병을 고치거나 우수한 농업 및 상업 형질을 갖는 작물이나 가축을 생산할 수 있는, 세상을 혁신할 기술로 알려졌다.

② 유전자가위

생명체의 특정 유전자의 특정 부위를 인식할 수 있는 탐색 모듈과 유전자를 자를 수 있는 가위 모듈로 구성된 생체분자로 유전자의 기능을 없애거나 강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연구자 김재연 교수

김재연 교수는 국내 유전자교정 전문가로 다양한 작물용 유전자가위를 개발하고 있으며, 유전자가위를 사용한 작물교정기술개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수의 논문을 출판하고, 특허를 출원/등록하였다. 2019년부터 국내 120여 산학연 유전자교정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신육종혁신기술연구회의 초대 회장을 맡았다(2019~2022). 김재연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바이오의료기술사업과 농촌진흥청 지원 차세대농작물신육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차세대 작물유전자가위 개발 및 신육종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22년부터는 ‘작물유전자교정 전문업체인’ 주식회사 눌라바이오를 창업하여 대표를 맡고 있다. 


⊙ 사진 설명: 주식회사 눌라바이오 김재연 대표

⊙ 내용 문의: 경상국립대 기술비즈니스센터 055-772-0254

  • 소속 : 홍보실
  • 전화번호 : 055-772-0283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가좌캠퍼스 52828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501
    055) 772 - 0114,1114
  • 칠암캠퍼스 [대학본부] 52725 경상남도 진주시 동진로 33
    055-772-0114
    [의·간호] 52727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816번길 15
    055-772-8017
  • 통영캠퍼스 53064 경상남도 통영시 통영해안로 2
    055-772-9099
  • 창원산학캠퍼스 51391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차룡로 48번길 54
    055-250-7300
  • 내동캠퍼스 52849 경상남도 진주시 내동로 139번길 8
    055-772-0114
라이트
모드
최상단으로 이동